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피아니스트 윤철희 활약상 소개 / (음악학부) 교수

최근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을 실내악 곡으로 편곡해 화제를 불러 일으키는 사람이 있다. 피아니스트 윤철희.KBS 2TV ‘클래식 오디세이’는 그의 활약상을 8일 밤 12시45분 ‘피아니스트 윤철희 외’편에서 내보낸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국립음대를 졸업하고, 트로싱엔 국립음대에서 전문 연주자 과정을 마친 윤철희는 화려한 경력을 쌓으며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왔다. 르 뮤즈 콩쿠르, 라흐마니노프 국제 콩쿠르 입상 등 수상 경력을 일일이 손꼽기가 어려울 정도. 국민대 교수로 강단에 서고 있는 그는 윤이상 음악제에서 독일의 만델링 4중주와의 앙상블, 김지연과 순회연주회 등 연주활동도 쉬지 않고 병행하고 있다.

그가 실내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우연에 가까웠다. 팔을 다쳐 쉬는 동안 실내악을 귀기울여 듣게 된 것. 그러면서 그는 앙상블을 시작하게 됐고 모차르트,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을 실내악 곡으로 편곡하는 프로젝트에까지 눈을 돌리게 됐다. 새로운 것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실험정신을 빼면 그를 제대로 설명할 수가 없다.

이와 함께 ‘거장들의 거장’으로 불리는 피아니스트 스비아토슬라브 리히터의 음악세계도 만나본다. 리히터는 바흐부터 차이코프스키까지 다양한 영역의 클래식 곡들을 자유자재로 연주하기로 유명한 현대음악의 대표주자.

20세기 걸출한 피아니스트들 가운데서도 그는 ‘전설’로 통한다. 피아니스트 에밀 길렐스의 상찬은 두고두고 클래식 무대에 회자되고 있다.“만약 나를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생각했다면, 리히터를 만날 때까지 그 생각을 보류하십시오.”

출처 : 서울신문 기사입력 2008-07-08 01:51
원문보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81&aid=0001961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