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자율주행 인식기술 경진대회 3등 수상 / 전자공학부 ELCO팀

제 4회 판교자율주행모빌리티쇼 자율주행 인식기술 경진대회 3등 수상 / 전자공학부
 
전자공학부 학술동아리 ELCO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전자공학부 학술동아리 팀(지도교수: 이수찬 교수)이 지난 10월 16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 경기기업성장센터에서 열린 제4회 판교자율주행모빌리티쇼 2020자율주행 인식기술 경진대회에서 전방 환경인식분야 3등을 차지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킨텍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한 판교자율주행모빌리티쇼 행사 중 하나로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한 자율주행 DB구축 및 사고다발 상황 극복을 위한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장려를 위해 자율주행 인식기술 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전자공학부 ELCO팀은 전방 환경인식분야에 참가하여 Deblur model을 이용한 전처리, CUTMIX data agumentation을 이용하여 학습시킨 YOLOv5 model로 object detection, ensemble을 이용한 후처리 알고리즘을 통해 3등이라는 좋은 성과를 얻었다.

팀장 최영욱(전자공학부 16) 학생은 “학부생으로만 구성된 팀이다보니 다른 팀에 비해 연구 경력과 관련 장비가 부족했던게 아쉬운점이였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최대한 많은 관련 논문을 읽어보고 지도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