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학교예술교육 사업 전담기관 선정/김인준(연극영화전공) 교수

본교 예술대학이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학교예술교육 사업 전담기관”에 선정되었다. 전국 29개 대학이 이번 공모에 지원하여 4개 분야에 각각 1개 대학이 선정되었으며, 본교는 예술중점학교 분야의 전담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학교예술교육사업은 2011년 전국 65개교 학생오케스트라 창단으로 시작되었으며, 학교 중심으로 문화예술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창의, 인성을 함양하고자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본 사업은 학생오케스트라, 학생뮤지컬동아리 활동, 예술교육선도학교, 예술중점학교 등 총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본교는 향후 2년간 4억원 내외의 국고 지원금을 받아, 예술중점학교로 운영 중인 전국 23개 중‧고교(2013년 기준)의 음악, 미술, 연극예술 교육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이를 위해 예술대학은 공연예술학부 김인준 교수를 사업단장으로 음악학부 변승욱 교수와 미술학부 안혜리 교수가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하는 KAET센터(Kookmin Arts Education & Technology Center)를 신설하고, 예술대학의 우수한 교‧강사진, 각종 시설과 기자재 등 인적, 물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예술중점 교육과정 및 예술교육 정책개발, 현장 컨설팅, 교원연수,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 홍보 및 성과 공유 등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교는 예술중점학교 전담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교육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양질의 예술교육 과정을 제안하는 등 국내 학교예술교육의 정착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 예술 교육의 역량과 위상을 드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