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에 본교 박사과정 2명 선발

국가경쟁력을 선도할 세계적 수준의 박사육성지원사업인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에 본교 대학원 박사 과정 2명이 최종 선정됐다.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퓨전디자인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김자인씨는 “디자인 리터러시의 확산을 위한 디자인 일반교육방안 연구”로, 일반대학원 화학과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한성구씨는 “GPCR 인간 A형 엔도테린 수용체에 대한 펩티드 리간드 엔도테린-1의 결합부위 규명 및 Gαq와 Gαi 결합부위의 차이점 규명”을 주제로 선정되었다.

김자인씨의 “디자인 리터러시의 확산을 위한 디자인 일반교육방안 연구”는 디자인 리터러시의 개념 및 범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일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그에 따른 한국에 작용 가능한 실질적 정책 대안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한성구씨의 “GPCR 인간 A형 엔도테린 수용체에 대한 펩티드 리간드 엔도테린-1의 결합부위 규명 및 Gαq와 Gαi 결합부위의 차이점 규명”는 소속된 연구실에서 선행 연구를 통해 GPCR의 일종이며 펩티드를 리간드로 하는 인간 A형 엔도테린 수용체를 대장균 내에서 과 발현하여 고 순도로 정제하는 것에 성공한 것과, 정제된 수용체가 인공적인 지질이중층 환경 내에서 활성을 갖는 것을 확인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돌연변이체를 제조하여 SPR 및  ELISA법을 이용한 리간드 및 Gαq, Gαi 단백질의 결합특성 분석과 단백질 단결정화법을 이용한 구조분석을 통하여 GPCR의 펩티드 리간드 결합특성과 다른 종류의 Gα 단백질들이 같은 종류의 GPCR을 인식할 때의 차이점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결과를 GPCR의 신호전달과정을 이해하는 기초과학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GPCR을 표적하는 약물개발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시행하는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은 우수한 국내 대학원 박사 과정 생이 학업과 연구에 전념해 미래 국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고급두뇌로 성장하고, 나아가 노벨상 수상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 핵심 과학기술인재 양성프로그램이다. 선정된 박사 과정 생에게는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월 250만원씩 2년간 총 6천만 원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