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제1회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우수상 / 경영대학원 빅데이터경영MBA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형 인재를 발굴하고 데이터 활용 붐 조성을 위한  ‘제1회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에서 본교 경영대학원 빅데이터경영MBA 소속 이형기, 박종민, 최기웅 팀(지도교수: 정여진)이 우수상(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상금 300만원)을 수상하였다.

지난 10월 28일부터 12월 2일 까지 약 1개월 간 진행된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는 ‘개봉 영화 흥행예측’과 ‘소셜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분석’ 두 개의 문제를 제시하고, 제출된 결과물에 대해 예측 모델의 타당성, 완성도 등을 평가하여 참가 신청한 498개 팀 중 11개 팀을 최종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빅데이터경영MBA팀은 빅데이터 분석 툴로 각광받고 있는 R을 사용하여 웹 크롤링을 통한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와 변환을 수행한 후 고급 통계 모형을 바탕으로 개봉 후 일차별 영화흥행을 예측하여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시상식은 지난 18일 COEX에서 개최된 ‘빅데이터 페어 2013’에서 진행되었다. 대상은 연세대학교 TSMM팀이, 최우수상은 고려대학교 DMQM, 덕수고 황준오군이, 우수상은 본교 빅데이터MBA팀 이외에 단국대학교, 연세대학교, 중앙대학교 팀이, 장려상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두 팀이 수상하였고, 주최측은 상장 및 상금(4,000만원)과 더불어 인턴십 제공 등 취업 연계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