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대한금속 재료학회 재료조직사진상 장려상 수상 / 박혜지 (일반대학원 신소재공학과 13)

국내 공학분야 최대 학회 중 하나인 대한금속 재료학회에서(2015년 4월 23일, 창원컨벤션센터 개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소재공학과 대학원생 박혜지 학생 (지도교수: 최희만)이 ‘Ice in Nature Creates Beautiful Comb-Pattern Formation on 3D-Structured Cobalt Foam’이라는 작품으로 학술부문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이 대회는 매년 개최되는 대한금속 재료학회에서 재료에 관한 학술 또는 기술발전에 유익하다고 인정되는 조직사진에 대하여 치열한 경쟁을 통해 우수상, 가작상, 장려상을 수여하는 대한금속 재료학회 주관 재료조직사진상 경연대회이다.

본 작품은 동결주조법 (Freeze-casting process)를 활용하여 방향성을 가진 라멜라 구조의 기공으로 이루어진 3차원 다공성 코발트 소재를 제작하여 출품되었다. 물이 얼음으로 상변화 하는 과정은 잘 알려져 있는 자연현상이나, 본 동결주조법은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잘 알려진 흔한 자연현상의 간단한 원리를 이용하여 다공성 소재를 만드는 기술이며, 물이 얼음으로 응고되는 과정 중의 다이나믹한 열역학 및 상변태 이론 과정을 통해서 빗살무늬토기의 문양과 흡사한 표면 패턴을 가지게 되는 코발트 다공성 소재를 제작하였다. 그 결과에 대한 재료조직사진을 대한금속 재료학회 재료조직사진상 경연대회에 출품하여 장려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제작된 다공성 코발트 소재는 에너지 전극 분야에 유용하게 쓰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