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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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음진동공학회 연구장려금 수여 / 진동저감 기계설계 연구실 황성호(대학원 기계설계학과 18 박사)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진동저감 기계설계 연구실(MEDVIC, https://medvic.kookmin.ac.kr) 의 황성호 박사과정이 지난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해비치호텔&리조트 제주에서 개최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9년도 추계 소음진동 학술대회에서 ㈜NSV 가 수여하는 연구장려금을 받았다. 본 연구장려금은 한국소음진동공학회에서 소음진동 분야에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미래가 촉망되는 대학원생을 선정하여 수여된다. 

황성호 박사과정은 “수소전기차용 공기압축기의 NVH 특성 규명”이라는 논문의 제1저자로서 국민대학교 대학원생 및 김태호 교수 (MEDVIC 연구실 대학원생 및 지도교수), 현대자동차 연구원, 그리고 협력사 연구원들과 함께 공동 연구한 내용을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에 게재하는 등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전기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는 연료전지에서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한 후 모터를 구동하는 전기자동차의 한 종류로서, 수소는 고압의 수소탱크로부터 공급받는 반면 산소는 대기 중에서 얻기 때문에 높은 비출력(단위중량 당 출력), 낮은 동력손실, 그리고 저중량의 공기압축기 설계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고속으로 회전하는 공기압축기는 내연기관이 없는 수소전기차의 주요한 진동 및 소음원으로 작용하여 차량의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성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공기압축기가 차량에 미치는 진동 및 소음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황성호 박사과정이 연구를 수행하는 MEDVIC 연구실은 2013년부터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및 관련 협력사와 손잡고 수소전기자동차용 공기압축기 베어링, 회전축 설계, 그리고 NVH 특성평가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개발을 수행해 오고 있다. 
 


 좌) 연구장려금 증서, 우) 왼쪽 첫번째 임홍재 학회장, 왼쪽 두번째 황성호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