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0 한국박물관학회 제4회 박물관학 학술논문 공모전 최우수논문상 및 장려상 / 채정아(행정대학원 석사과정 08), 홍영창(행정대학원 석사과정 19) 학생

 

지난 12월 12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0년도 제44회 박물관학 학술대회에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미술관·박물관학 전공(주임교수 김연희) 석사과정 채정아 학생이 최우수논문상(상금 100만원)을, 홍영창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공모전 주최 기관인 (사)한국박물관학회는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한국 소재 대학교 대학생(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박물관학 학술논문 공모전”을 개최하였고 논문접수 및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6개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특히, 대학생 및 대학원생 부문에서 선정된 3명 중 2명이 모두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미술관·박물관학 전공 학생들이기에 그 의미는 더욱 크다.

 

본 학술대회는 박물관학 분야의 학술 진흥과 후속세대의 박물관에 관한 진취적 연구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채정아 학생은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교육을 위한 어린이 체험 KIT 개발연구”, 장려상을 수상한 홍영창 학생은 “국내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감콘텐츠 활용에 있어 박물관의 경험요소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21세기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박물관 학술연구로 주제와 구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두 학생 모두 업무와 학업을 병행하며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채정아(좌) 홍영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