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1년 전력전자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장효서 (일반대학원 전자공학부 19)학생

 

우리 대학 창의공과대학 전자공학부 전력전자시스템연구실(POESLA)(지도교수 한상규)의 장효서 학생이 지난 2021년 7월 6일(화) ~ 7월 8일(목) 열린 하계 전력전자학회에서 “우수한 공통 모드 노이즈 특성을 가진 브릿지 다이오드가 없는 고효율 PFC 컨버터”를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해당 연구는 ㈜삼성전자와 산학협력으로 진행한 프로젝트 결과로써,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TV 전원 회로에 적용되었던 Semi Bridgeless PFC를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노이즈 특성을 보이는 고효율, 가격 절감을 달성한 새로운 Bridgeless PFC를 제안하였다. 기존 Bridgeless PFC들은 공통 모드 노이즈로 인해 노이즈 규격을 만족하지 못하고 복잡한 제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실제 제품에 적용할 수 없었지만, 제안 Bridgeless PFC 회로는 우수한 노이즈 특성을 보이면서 제어 또한 간단하여 범용 PFC IC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Bridge Diode의 손실 저감으로 회로의 적용되는 소자 개수 및 방열 기구의 축소로 가격 절감까지 달성하였다.

 

장효서 학생은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연구실 세미나와 이론적 분석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진행으로 좋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다”며 “저 혼자만의 성과가 아닌 논문 작성에 있어 많은 조언과 지도를 해주신 지도 교수님과 선, 후배들 덕분에 얻은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