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김희영(미술학부) 교수

우리 대학 미술학부 김희영 교수의 저서 『블랙마운틴 칼리지: 예술을 통한 미래 교육의 실험실』이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인문사회 부문)로 선정됐다. 총 6개의 장(336페이지)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김 교수는 경제 대공황 시기와 제2차 세계대전을 겪은 위기의 시기에 미국 남부 노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블랙마운틴에 세워진 교양대학에서 시도된 실험 정신과 학생 개인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에 주목한다. 이 책은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블랙마운틴 칼리지 (1933년-1957년)의 교육철학, 교과과정, 실험과 융합의 예시 등을 상세하게 살펴본다. 이 학교에서는 지식을 축적하기보다는 지성과 감성을 균형있게 키우는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하였고 예술을 배움의 중심에 두었다.

 

 개인주의에 경도된 교육에 대항하여 공동체 의식을 실제의 삶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제공했던 블랙마운틴 칼리지는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을 표방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주체적인 민주 시민을 키우려 했다. 이 책에서는 예술과 창의적 사고를 중시했던 블랙마운틴 칼리지가 지금 우리에게 전해주는 정신적인 유산은 미래 예측을 불허하며 전례없는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21세기를 직면하고 나아갈 방향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마음의 지도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발전에 매몰된 현대 사회에서 교육의 방향에 대한 반성적인 성찰이 필요한 시점에 블랙마운틴 칼리지의 다소 이상적인 교육 실험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