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체육대학 학부생으로 이뤄진 스포츠분석동아리 KODE팀의 문규림 (팀장,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임재웅(스포츠산업레저학과), 김채운(스포츠건강재활학과), 정인혁 (스포츠산업레저학과)이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최하는 2023 경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였다.
경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는 전국 대학생이 참여해 경륜 경주 데이터를 수집하고 독창적인 분석 모델을 개발해 순위를 예측하는 대회로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륜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개최되었다.
참가 학생들은 경륜 데이터 활용 분석방법, 투자전략 설계, 20대 고객 유인 방법 등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이후, 임의로 주어진 자금을 적절한 투자 전략 아래 베팅하여 결과를 예측하고, 경륜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KODE팀은 위의 과정에서 xG(Expected Goals) 예측모델을 바탕으로 자체적인 xP(Expected Prize) 예측모델을 개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에 따라 높은 적중률, 모델의 완성도, 투자 전략 등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고, 영예의 대상(전체 1위)를 수상하게 되었다. 이들에게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되었다.
스포츠분석동아리 KODE는 2022년 3월 체육대학 스포츠애널리틱스 연구실 대학원생과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학부 학생들로 시작되었다. 이후 서울스포츠과학센터 지원비를 받아 고등학교 하키부 경기분석, 국가대표 스쿼시 경기분석 등 KODE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체육대학 동아리로 확장되어, 대회에 참석한 인원을 포함하여 유다현 & 최윤혁(스포츠건강재활학과), 김신우 & 손채우(스포츠산업레저학과), 김종현(스포츠교육학과) 9명이 참여하고 있다. 스포츠 경기분석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학술 동아리로 발전하고 있다.
KODE는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이미영 교수, 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한국 축구분석 회사 Bepro11의 김종원 박사와 이상민 분석가 지도하에 운영되고 있고, 스포츠애널리틱스 대학원생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