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4년 K-water 대국민 물 빅데이터 공모전 대상 수상/ 건설시스템공학부 학생들

 

 

우리 대학 건설시스템공학부 길준영, 문경민, 김서현(지도교수: 신주영) 학생이 지난 8월 14일(수) 열린 2024년 K-water 대국민 물 빅데이터 공모전에서 대상(1위)를 수상하고 우승상금 200만 원을 받았다. 학생들은 ‘비상 급수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AI 물 수급 위험도 예측 서비스’를 개발하였고, 실제 가뭄 피해 및 영향 기반으로 실시간 예측 모형을 개발하여 방법론적인 적합성과 프로그램 실효성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치열한 경쟁을 뚫고 수상하는 값진 결과를 얻었다.
 

K-water 대국민 물 빅데이터 공모전은 일반 회사, 일반인, 대학생, 대학원생 등 참여의 제한이 없는 경쟁 공모전으로 물 환경분야에서 역사가 깊은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이다. 2024년 K-water 대국민 물 빅데이터 공모전의 주제는 「국민 물 서비스 향상 및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 주제」로 과거 7년간에 주제보다 폭넓은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아이디어와 서비스 개발을 시도한 많은 팀이 지원했다. 


우리 대학 건설시스템공학부 팀 학생들은 「디지털 물산업 혁신인재 양성사업(WATER-AI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로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지식과 Problem-base learning 기반의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였다. 이번 공모전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학생들은 "첫 공모전에 우수한 다른 학교 학생들과 경쟁하여, 이렇게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고, 밤도 새면서 열심히 준비한 팀원들과 많은 도움 주신 교수님께 감사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