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대표 모바일 웹/앱 서비스 확대 및 개편 완료

국민대학교 홍보팀에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스마트 폰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고자, 지난 2011년 4월 18일 1차 리뉴얼 이후 국민대학교 트위터(@KMU_Tweet) 등을 통한 의견 수렴과 기존 서비스 통계 분석, 그리고 트렌드에 대한 벤치마킹 등을 통해서 모바일 웹, 아이폰 앱, 안드로이드용 앱 3개의 서비스에 대해서 기능 및 서비스를 확대 개편하였다.


업그레이드 내역 중 중요한 것은 크게 세 가지로
첫 번째로 주 사용자인 학생들의 사용량 통계 분석을 통해 사용 빈도가 높은 상위 15개 메뉴에 대해 기능을 개선하고 메인 화면에 메뉴를 배치하여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특히 [아이콘 설정]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메인 화면을 원하는 형태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두 번째는 기존 XML을 활용한 데이터 교환 방식의 서비스를 DB Connection 방식으로 변경하여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하였으며, AJAX 기술을 접목하여 화면 리로드 없이 추가 콘텐츠를 쉽게 열람할 수 있게 기능을 개선하였다.


세 번째로는 전체 콘텐츠에 대한 갱신 작업과 더불어 동영상과 관련된 서비스인 UCC 세상, 교수님의 서재, Station ID 및 학교 홍보용 동영상 등이 추가되어, 스마트 폰을 통해서도 동영상 콘텐츠를 조회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단독 서버를 통해 서비스 되던 모바일 서비스를 여러 서버를 통해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확대하여, 서비스의 속도와 질을 향상시켰다.

모바일 웹 서비스는 2010년 7월 28일 오픈 이후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550일간 약 68만 명이 접속하여 325만 페이지 이상의 정보를 이용하였으며, 앱 사용자까지 감안한다면 모바일 캠퍼스의 주요 정보 채널로 자리매김했다고 할 수 있다.

아이폰 용 앱과 안드로이드용 앱은 각각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설치 및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