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광장] ASP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 이춘열 (비즈니스 IT) 교수 | |||
---|---|---|---|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웹 서비스(Web Services)와 같이 정보기술의 발달이 서비스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소유와 분리된 서비스 제공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보유하지 않고 원거리 데이터센터에서 월정료를 지불하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호스팅을 받는 개념이었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ing)도 업무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기업 내부가 아닌 기업 외부에서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조달하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ASP라는 개념도 SaaS(Software as a Service)라는 보다 서비스 위주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서비스 중심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ASP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우선 ASP는 SaaS 개념의 도입과 더불어 이제는 중소기업 정보화 수단에서 탈피하여 전통산업 및 IT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정보화산업으로의 정보화 패러다임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또 ASP 시장은 초기 PC 통신과 같은 Net-Native시장에서 웹 중심의 Web-Native시장을 거쳐, 현재는 Web-Service시장인 SaaS 시장으로 급격이 전이되는 추세에 있으며, 과금체계 또한 종래의 월정액 지불에서 PPC(Pay Per Click) e-비즈니스 모델처럼 관련 광고를 보는 대신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광고(Advertisement) 기반의 수익모델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아울러 과거에는 단순히 저장 공간의 대여 개념에 지나지 않았던 웹하드 등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 로그인관리, 업무공유, 업무프로세스관리, 게시판 형태의 그룹웨어 등의 기능을 포함하는 ASP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하고 있다. 쇼핑몰과 같은 호스팅 서비스의 경우도 과금(billing), 배송관리, 주문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ASP 비즈니스 모델의 하나로 포함시킬 수 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또 기존의 소프트웨어 중심의 ASP 비즈니스모델이 HW와 SW가 융합 진화되면서 ASP 비즈니스 모델은 모든 SW 및 HW의 이용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ASP 비즈니스 모델이 서비스 중심으로 진화하면서 외국의 경우, 이미 세일즈포스닷컴,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대형 SW유통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국내 시장 공세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SW유통모델의 진화에 따라 ASP업자들은 생존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우선 기존 ASP 시장에서 제외되었던 포털업체, 쇼핑몰 등의 업체를 포함한 새로운 산업정의 및 육성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ASP 서비스 제공업체와 이용업체간의 신뢰성 확보를 기반으로 자생적인 생존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ASP 서비스의 전문화 및 특화를 통해 질 높은 틈새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및 제공해 나가야 하며, 기존의 대부분의 ASP업자들은 시급히 선진 신기술의 SaaS 모델 접목을 통해 SW유통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ASP 서비스 공급자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SW유통 모델의 하나로 진화하고 있는 ASP 산업이 전통적인 제조업, 서비스업 등 산업과 IT 산업을 동시에 견일 시킬 수 있는 산업으로 연계성을 높혀 나가야 할 것이다. 국내 ASP 시장의 보다 효과적인 발전 차원에서 보더라도 서비스 중심 정보기술의 발달을 고려한 SaaS 시각에서 ASP 비즈니스 모델 정책 입안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며, 이렇게 될 때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외 정보통신기술 환경 속에서 국내 ASP산업이 보다 지속적이고도 효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보기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7061402012769648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