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기획특집
10점 만점에 10점! '목메달'이 아닌 '금메달'감 교양! - 체험뮤지컬

매주 수요일, 이 시간을 기다리는 학생들이 있다. 국민대학교 예·체능계 교양수업 ‘체험뮤지컬’ 수강생들이다. 체험뮤지컬은 2006년도 1학기에 개설된 이래, 학기마다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수업이다.

주·야간 수강인원은 각 40명 정도. 수강신청이 시작되자 1분도 안되어 빨간 불이 뜬다. “전공신청도 제쳐 놓고 신청해서 겨우 들었어요.”라는 수강생들의 말은 이 수업의 인기를 실감케 한다.
 
체험뮤지컬, 도대체 어떤 수업이기에 학생들이 이토록 듣고 싶어 하는 걸까? 체험뮤지컬은 말 그대로 뮤지컬을 체험하는 수업이다.

뮤지컬이란 무엇인지 배우며, 무대를 준비하고 공연하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한번쯤 무대 위 배우를 꿈꾸었던 학생이라면 누구나 듣고 싶어할만한 수업이다.

 

지도 교수인 ‘제갈 윤’ 교수는 첫 강의를 시작하며 학생들에게 말한다. “이 수업의 목표는 뮤지컬을 무대에 올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오디션, 발성과 안무까지 진짜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한 과정들을 체험하게 될 거예요. 또한 배우가 아닌 스텝으로서도 뮤지컬 공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연은 갈라 콘서트(여러 가지 뮤지컬의 주요 곡들을 모아 공연하는 형식)로 진행되는데, 노래(뮤지컬넘버)는 학생들이 원하는 곡들로 선정된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노래를 배우고 각자 원하는 배역의 오디션을 준비한다. 그리고 오디션을 통해 배역이 정해지면 팀, 듀엣, 솔로 등으로 나뉘어 본격적으로 자신들의 무대를 준비한다.

체험뮤지컬 2기 수강생인 김희선(경영학부,06) 양은 자신의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 체험뮤지컬이란 수업을 통해 저는 무대 위에 배우가 되는 꿈을 이뤘어요. 춤추고 노래하는 걸 매우 좋아하는데, 우리 학교에 이런 수업이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기쁘던지. 당장 수강신청을 할 수 밖에 없었죠. 그리고 수업을 들으면서는 정말 재밌고 매시간이 기대되었어요.

뮤지컬 공연을 준비했던 그 시간들이 어땠을 지 짐작될 만한 표정으로 행복한 이야기를 이어갔다.”저는 ‘그리스의 Summer night팀’ 이었어요. 여자주인공인 Sandy 오디션을 봤는데 떨어져서 처음에는 속상했죠. 무대에서 주인공이 되고 싶은 건 모두 같은 마음이니까요(웃음). 그렇지만 Summer night 10명의 팀원들과 함께 뮤지컬배우로서 무대를 준비했던 그 설렘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요.

내가 무대에 서서 노래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나 행복했어요. 수업시간 외에도 시간 날 때마다 만나서 노래를 맞추고 안무를 짜고 의상준비도 하고 … 저희는 팀원이 10명이었어요. 야간반이다 보니 주간에 직장에 다니는 학생들이 많아서 더 힘든 상황이었죠. 하지만 평일저녁과 매주 주말에 시간 날 때마다 모였어요.

그래서 오히려 다른 팀보다 더 자주 모였던 것 같아요. 공연이 다가오면서는 주간반 학생들과 야간반 학생들 뮤지컬 포스터 준비와 무대 공연 Intro 영상, CD에 들어갈 사진, 무대를 준비하느라 정말 정신없이 바빴어요.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고 싶은 욕심 때문에 모두가 열심일 수밖에 없었죠.  정말 최선을 다한 무대였어요.  더 멋진 무대를 보여주지 못해서 아쉬운 마음도 있어요. 그래서 체험뮤지컬 수업은 다시 듣고 싶어요. 1년이 지난 지금도 모두들 모이면 다시 공연하고 싶다고 말해요.”

2009년도 1학기. 어느덧 체험뮤지컬은 7기 학생들은 맞이한다. 해가 갈수록 학생들의 무대는 어느 뮤지컬 공연에 뒤지지 않을 만큼 화려하고 멋지게 변하고 있다. 제갈 윤 교수는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체험뮤지컬 1기였던 학생은 법학과였는데 이 수업에서 정말 놀라울만한 재능을 보여줘서 제가 전과를 권했어요. 그 학생 역시 펼치지 못한 꿈을 포기하지 않고 결국 연극영화과 학생이 되었어요.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 대부분이 끼가 많아요. 해가 갈수록 학생들이 무대에 대한 열정이 커지고 퀄리티도 높아져서 앞으로 대극장에서 공연해야 하는 거 아닌가 고민된다니까요.”

혹시, 당신도 지금 무대 위에서 호흡하고 싶은가? 늦지 않았다. 국민대학교를 떠나기 전, 이 수업에서 당신이 숨기고 있는 그 열정을 맘껏 펼쳐보라. 체험뮤지컬은 무대를 그리워하고 사랑하는 당신에게 언제나 문을 열고 기다리고 있으니!

체험뮤지컬 사이트 : http://club.cyworld.com/MUSICAL-KMU


# 관련 기사